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적의나무입니다. 오늘은 당뇨망막병증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려합니다. 당뇨망막병증 질환은 소리소문없이 찾아오게 되는데요. 실명까지 될수가 있기때문에 상당히 무서운 질환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이 질환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할테니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당뇨망막병증 증상&총정리 당뇨망막병증 증상&총정리

 

당뇨망막병증

당뇨망막병증 질환은 지속적인 고혈당으로 인해서 모세혈관에 손상이 생기게 되어 망막전반에 허혈손상이 발생되 신생혈관이 생거나 실명으로 이어지는 질환입니다. 고혈당의 경우 세포안에서도 고혈당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혈관확장인자의 활성을 줄어들게 만들고 혈관수축인자에 대한 민감도를 증가시켜 모세혈관 안에 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당뇨망막병증 원인은 혈관내피성정인자의 생성도 촉진되어지면서 혈관의 누출이 증가하여 생기며 이러한 고혈당이 오랫동아 지속되어질경우 차츰 망막혈관의 구조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된답니다. 당뇨망막병증 질환은 혈관내피세포와 혈관주의세포가 자살을 하여 소실이 되어지고 비정상적인 성장인자의 증가나 기질성분의 과잉 생산이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 증상&총정리 당뇨망막병증 증상&총정리

 

만약 혈액망막장벽의 손상으로 인해서 혈액 선분이 누출되어지게 되는 경우 망막의 부종과 삼출물이 쌓이게 되면서 시세포층의 기능 손상을 일으키게 되니 조심해야 합니다. 당뇨망막병증 질환은 망막모세혈관의 폐쇄와 비관류를 초래하게 되어 결국 심한경우 망막허혈이 계속되어지면 신생활관을 만들게 됩니다.

 

 

그러면 당뇨망막병증 질환의 상태인지 알수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명 아무것도 느껴지지 않을수도 있지만 혹시라도 아래와 같은 글의 상황이 발생한다면 주저하지마시고 바로 전문의를 찾아가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빨리 발견될수록 좋습니다. 아래에서 설명을 드릴테니 아래 이야기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당뇨망막병증 증상&총정리 당뇨망막병증 증상&총정리

 

당뇨망막병증 증상

당뇨망막병증 증상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당뇨망막병증 증상 질환은 주로 초기에는 어떠한 것도 나타나지 않을수 있습니다. 이는 시력을 빠르게 손상시킬수 있는 황반부종에서도 때때로 당뇨망막병증 증상 자체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당뇨망막병증 증상 질환에 황반부종이 있는 사람의 경우 시력이 저하되어 책을 읽거나 운전을 할때에 어려움을 보일수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에 한해서는 하루 중에서도 시력이 좋아지거나 나빠질수 있으며 초기 질환과 비증식 당뇨망막병증 증상 상태에 따라서 특별한 증상이 없기에 안저검사를 통해서만 진단할수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 증상&총정리 당뇨망막병증 증상&총정리

 

진단을 하게되는경우 미세동맥류 즉 혈관이 부풀어 혈액이 차있는 혈관 이상 상태를 보이게 될수도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 증상 질환에서 황반부종은 황반부에서 혈액성분이 누출되어지는 상태인데요. 이는 어떠한 단계에서도 발생할수 있으며 이러한 환자에게서는 양안에서의 시력이 다르게 보일수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 증상 질환을 앓고있는 환자중 황반부종으로 인해서 10%이상의 환자들의 시력을 잃게되며 빛간섭단층촬영에서 망막의 두께 증가가 관찰되어진답니다. 그다음 단계는 증식 당뇨막막병증 증상으로 비정상적인 신생혈관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혈관들은 쉽게 출혈이 일어날수 있기때문에 유리체 출혈을 만들어 시력을 저하시킬수 있습니다. 양이 많을때에는 환자가 빛만 감지 할수있는 상태로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니 다들 빠르게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당뇨망막병증 증상&총정리 당뇨망막병증 증상&총정리

 

당뇨망막병증 합병증

우리나라의 보고에 의하면 당뇨병환자의 36.1%의 당뇨망막병증 질환을 앓고있으며 이중에서 증식 당뇨막막병증 질환을 앓고있는 사람들이 11.1%를 차지합니다. 병형별 차이는 없었지만 인슐린 치료를 받고있는 환자에게서 특히나 빈도가 높았으며 유병기간이 5년 이하에서는 18.6$ 이상은 74.1%로 밀접한 관계가 있었습니다.

 

 

당뇨망막병증 발생과 진행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요인은 바로 고혈당증과 고혈압, 임신, 사춘기, 신장질환, 고지혈증 등이 있으며 당뇨망막병증 질환에 대한 사춘기의 영향으로는 이시기에 일어나는 성장호르몬 등의 현저한 호르몬 변화에 의한것으로 보고되어졌습니다. 합병증은 가벼운 시력저하부터 실명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당뇨망막병증 증상&총정리 당뇨망막병증 증상&총정리

 

당뇨망막병증 예방방법

당뇨망막병증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처음으로 당뇨병을 진단받은경우 5년동안은 당뇨망막병증 질환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안과검사는 5년 안에 진행하면 된ㄴ답니다. 하지만 제 2형 당뇨병의 경우 언제 나타났는지를 살펴볼수 없기때문에 이미 당뇨망막병증 질환이 함께 나타날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처음 당뇨병 진단을 받았을때 꼭 안과검사를 받아야하며 모든 환자에게서 당뇨망막병증 임상소견이 없다고 하더라도 1년에 한번씩은 정기적으로 안과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벼운 비증식 당뇨망막병증 질환은 6개월에서 12개월 안에 간격과 중등일 경우에는 4개월에서 6개월간격 심할경우에는 2개월에서 4개월 간격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렇게해서 당뇨망막병증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면 당뇨망막병증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