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적의나무입니다. 오늘은 파상풍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상풍 주사를 맞아본적이 있으실것입니다. 다치신 분들은 아마 필수로 맞지 않았나 싶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맞아야 하니까 맞지 않으면 안되니까 그냥 맞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 이유에 대한 설명을 하나씩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파상풍

파상풍 질환은 상처부위에서 증식하는 파상풍 세균으로 인헤서 번식이되어지고 신경독소를 만들어내 신경세포에 작용을 하게 되면서 근육의 경련성 마비와 몸이 쑤시고 아픔이 함께 나타나는 근육 수축을 일으키는 감염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파상풍 질환은 균이 생산한 신경독소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는데 파상풍 새균은 흙속에서 발견이되어지고 동물의 위장관에도 정상적으로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병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느때 감염이 되어지느냐 바로 흙이나 동물의 분변에 있던 파상풍 포자가 상처부위를 통해서 들어오게 되는데요.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상처에 죽은세포로 이루어진 덩어리가 있거나 나무조각 모래 등의 이물질이 남아있게되면 파상풍 세균이 번식하기가 쉬운 상태로 되어집니다. 이는 외관상 뚜렷하지 않은 작은 상처를 통해서도 균이 들어올수 있기때문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파상풍 질환은 화상을 입거나 비위생적인 수술과 같은 외과적 조작을 통해서도 균이 침입하여 들어올수 있고 동물에게 물리게 되면서 감염이 되어지기도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러한 상황이 찾아온다면 자신의 상처가 어디에있었는지 그리고 왜 생긴것인지 원인을 찾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다음단계로 넘어가보겠습니다.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파상풍 초기증상

파상풍 초기증상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파상풍 초기증상 질환은 신경독소가 신경세포에 작용을 하게되면서 근육의 경련과 마비 그리고 동통이 함께 찾아오며 근육수축을 일으킨다고 앞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파상풍 초기증상 질환은 3일에서 21일동안 어떠한 상황도 나타나지 않을수도 있으며 보통 14일 안에 발병합니다.

 

 

이는 파상풍 초기증상 잠복기라고 불리우는데 잠복기가 짧을수록 병의 경과는 나쁠수밖에 없습니다. 파상풍 초기증상 질환으로는 상처주위에 국한되어 근육수축이 발생하며 파상풍 초기증상 질환이 진행이되어지면서 목과 턱 근육의 수축이 일어나게 됩니다.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이렇게 파상풍 초기증상 질환이 점점 심각하지게되면 입을 열지못하거나 말을 하지 못하며 음식을 삼키지 못하는 등의 마비가 찾아올수 있으며 파상풍 초기증상 질환후 몸통 근육이 수축으로 진행이 되어집니다. 만약 잠복기를 걸쳐서 파상풍 초기증상 질환이 발생하게 되면 1일에서 4일 뒤에 발열이나 오한 등이 같이 찾아오게 됩니다.

 

 

처음에는 괜찮겠지 싶으셔서 파상풍 초기증상 질환을 모르고 그냥 지나치셨을텐데요. 이는 상당히 위험하다라고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피부가 괴사되어 들어갈수도 있으니까 말입니다. 뭐든지 몸에 나타나는 안좋은 것들을 시간이 지나면 괜찮겠지 생각하지마시고 검사를 받고 주사를 꼭 맞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파상풍 치료

파상풍 치료는 면역 글로불린이나 항독소를 정맥주사 한 후에 독소를 중화시켜줍니다. 파상풍 항독소는 과민반응을 지켜본후 투여하며 페니실린과 세팔로스포린, 메트로니다졸 등의 항생제 역시 같이 투여하게 됩니다. 그리고 파상충 상처를 철저하게 소독한후 괴사조질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또한 파상풍 상처로인해서 나타난 근육수축은 근육이완제를 투여해주고 호흡관리 등의 적절한 증상 완화까지 필요하게 됩니다. 만약 파상풍 질환에 걸렸다고 하더라도 독소의 양이 적으면 면역이 적절히 생겨 치료를 함과 동시에 예방접종을 진행하게 됩니다.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파상풍 초기증상&총정리

 

파상풍 예방방법

파상풍 예방방법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상풍 상처가 났을때에는 상처부위를 깨끗하게 소독을 해주고 괴사조직을 제거하면서 적절하게 조치를 취해야합니다. 그리고 과거에 파상풍 예방접종 기록을 확인한후 균의 독소에 면역력이 충분하지 않으면 파상풍 면역글로불린을 맞거나 파상풍 톡소이드를 맞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상풍 예방을 하기위해서는 면역을 유지해야하는데요. 10년마다 예방접종을 꾸준히 해주셔야합니다. 균을 죽일수는 있지만 파상풍 질환은 독소에 의해 발생하기때문에 항생제가 무조건 다 막아주는 예방책은 아닙니다. 이렇게해서 파상풍 질환에 대해서 살펴보게 되었는데요. 사망에 이를수도 있으니 다들 자신의 건강 확실히 챙기시길 바라면서 파상풍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