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적의나무입니다. 오늘은 CRPS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려합니다. CRPS 질환은 Complex Regional Pain Syndrome의 약자인데요. 생각외로 이질환을 많이 겪고 있으신것 같아서 이질환이 어떤 질환인지 왜 나타나게 되는것인지를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RPS 초기증상&총정리 CRPS 초기증상&총정리 CRPS 초기증상&총정리

 

CRPS

CRPS 질환은 복합부위 통증 증후군이라고 불리우기도합니다. 이는 외상후 특정부위에 발생하지만 매우 드물게 만성적으로 계속되어져 신경병성 통증을 의미합니다. CRPS 통증은 손상의 정도에서보다 훨씬더 강한상태로 나타나며 손상이 해결되어지거나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CRPS 통증이 계속해서 발생할수 있습니다.

 

 

CRPS 질환은 주로 팔과 다리에 흔히 나타나게 되지만 드물게는 다른 신체 부위에도 발생이 되어질수 있기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CRPS 손상부위가 화끈거리거나 아리는 듯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며 이러한 통증은 미세한 자극에 의해서도 일어날수 있으며 흔히 해당 보위 조직의 부종이나 피부 색깔의 변성이 함께 나타날수 있습니다.

CRPS 초기증상&총정리 CRPS 초기증상&총정리 CRPS 초기증상&총정리

 

해당 부위에 경우 다른 부위와 체온이 다르다거나 비정상적으로 땀이 흘러 감각이 예민해지는 등의 자율신경게 이상이 흔하게 발생되어지는데요. CRPS 질환은 신경손상의 증거가 없는경우 1형으로 분류를 하게 된답니다. CRPS 질환은 과거 분류상 반사성 교감신경 위축증에 해당이 되어집니다.

 

 

또한 CRPS 질환은 증명할수있는 신경손상이 발견되는 경우에 2형으로 분류가되며 이는 과거에 분류상 작열통에 해당이 되어진답니다. CRPS 원인은 대부분 팔과다리에 외상이나 수술 등의 원인으로 손상을 입게 되면 발생하지만 발목 염좌와 같은 크지 않은 손상에도 나타날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경우로 인해서 이질환이 나타나는지 명백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CRPS 초기증상&총정리 CRPS 초기증상&총정리 CRPS 초기증상&총정리

 

CRPS 초기증상

CRPS 초기증상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CRPS 초기증상 질환을 살펴보시면서 여러분의 통증도 나와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CRPS 초기증상 질환은 극심한 통증을 주로 나타내지만 통증이 없이 땀분비와 혈관운동성 문제 그리고 징후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그리고 CRPS 초기증상 질환은 피부의 과민성과 피부체온, 색깔, 질감의 변화가 올수 있으며 머리카락이나 손발통 성장의 변화가 CRPS 초기증상 질환으로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CRPS 초기증상 질환은 관절의 경직도가 증가하고 부종이 생길수 있으며 근육경련과 약화 그리고 위축이 될수 있으며 CRPS 초기증상 대표적으로는 통증 부위의 운동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CRPS 초기증상&총정리 CRPS 초기증상&총정리 CRPS 초기증상&총정리

 

뿐만아니라 CRPS 초기증상 통증은 신경지배영역이나 피부분절을 따르지 않으며 국부적으로 발생하게되고 일반적으로 말단 영역의 감각과 운동, 발한, 혈관운동, 이영양성 문제들을 보이게 되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서 CRPS 초기증상 질환이 다양하게 발생할수 있습니다.

 

 

현재 CRPS 초기증상 내용을 살펴보았을때 적어도 하나의 이상이 있었을때 검사를 받아보고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해야 하며 통각과민과 혹은 이질통, 혈관운동성 즉 피부온도나 피부색, 혹은 피부색 변화의 비대칭성을 보셔야하며 땀분비의 변화와 비대칭성과 비대칭적 부종을 보셔야 합니다. 운동 범위의 감소나 운동기능 이상, 이영양성 변화 등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CRPS 초기증상&총정리 CRPS 초기증상&총정리 CRPS 초기증상&총정리

 

CRPS 합병증

CRPS 합병증으로는 발생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예후가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CRPS 치료가 늦어지게 되면 통증부위가 주위로 빠른속도로 퍼져나가게 되고 악화될 확률이 높습니다. 혈관 운동성 이상 문제와 발한기능의 문제로 인한 것은 처음에 잘 발생하지만 가장 잘 회복되어집니다.

 

 

하지만 위약감이나 관절운동 범위의 감소와 같은 운동기능과 관련된 증상은 가장오래 지속되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CRPS 좋은 예후인자로는 골절이 유발인자인 경우와 감각이상이 없고 부종이 있는 경우, 손상과 질환의 발병사지에 지연이 없는 경우등 여러가지가 있으며 나쁜 예후인자는 통증기간이 길거나 강도가 심한경우를 꼽을수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CRPS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 CRPS 질환 잘 알아보시고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그럼 CRPS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