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적의나무입니다. 오늘은 터너증후군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터너 증후군 질환은 성염색체인 X염색체의 부족으로 인해서 난소에 기능장애가 생기게 되어 조기폐경이 되어 저신장증이나 심장질환, 골격계 이상 자가면역질환 등의 문제가 생기는 질환인데요. 이번시간에 건강은 바로 이 질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터너 증후군 총정리 터너 증후군 총정리

 

터너 증후군

터너 증후군 질환은 여자의 경우 남자와는 다르게 온전한 X염색체가 2개가 존재해야 하지만 1개나 혹은 일부분이 없어지고 염색체의 모양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터너 증후군 핵형을 분석해서보면 45, X가 42%정도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있었으며 45,X를 갖고있는 세포와 46,XX 정상세포가 섞여있는 경우가 11% 등완염색체는 23%로 나타났습니다.

 

 

여자아이의 경우 2000명에서 5000명당 1명꼴로 발생이되어지며 산모의 나이가 어릴경우에 임신을 하게 되면 자연적으로 유산이 되어지게되는데요. 자연유산이 되어진 태아의 염색체를 검사했을경우 10% 정도가 터너증후군 질환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산모의 나이가 많다고해서 더많이 나타나거나 하지 않으며 계절적 요인도 출생순서도 무관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터너 증후군 총정리 터너 증후군 총정리

 

터너 증후군 증상

터너 증후군 증상은 저신장과 사춘기가 지연되고 불임이 발생하게 됩니다. 태어났을때에는 또래에 비해 작은 체중으로 태어나며 3세까지는 또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성장하는듯 보이지만 이후 갑자기 성장쟁애가 심해지게되면서 키가 140cm뿐이 되지 않으며 가슴이 넓어보이면서 목이짧고 목뒤 두발선이 낮게 내려와 있습니다.

 

 

그리고 팔을 쭈욱 펴보았을때에 팔꿈치의 아래쪽이 바깥으로 굽어있으며 4번째 손바닥뼈의 돌출이 적습니다. 뿐만아니라 태아의 시기에 림피관 폐쇄가 있어 목이 날개가 달린듯이 두꺼워지게되며 심장과 콩팥에 기형이 흔히 발생하며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비만과 당뇨병, 중이염, 난청, 골다공증 등이 발생되어지기도 합니다.

터너 증후군 총정리 터너 증후군 총정리

 

터너 증후군 치료

터너 증후군 질환은 성장호르몬 결핍증은 없습니다. 하지만 성장호르몬 치료를 받게되면 성장장애가 나아지기떄문에 국내를 포함해 전세계적으로 성장호르몬 치료를 진행하고있습니다. 터너 증후군 치료는 가능하면 일찍 시작할수록 좋으며 성장이 거의 멈춸때까지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키가 150cm가 될때까지는 보험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터너증후군 치료는 난소부전으로 여성호르몬 치료가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15세가 지나서 시작이 되었지만 최근에는 소량의 여성 호르몬을 투여하게 되더라도 성장에 어떠한 안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기때문에 삶의 질을 좀더 높이기위해서 12세부터 조금씩 투여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90%이상의 환자가 난소의 기능이 없어지기에 성인 시기에도 폐경이 오는 나이까지 여성호르몬 투여가 필요하게 됩니다.

터너 증후군 총정리 터너 증후군 총정리

 

터너 증후군 합병증

터너 증후군 경과는 생각외로 예후가 양호하며 성장호르몬 치료를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성인키는 평균보다 작으며 일부에서는 가벼운 학습장애 등이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지능 장애는 없습니다. 수명은 일반인에 비해서 약간 짧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만과, 고혈압, 당뇨병 등이 동반되어지게 되는데 이를 잘 조절하게되면 좋아질 확률은 언제든지 있으며 불임은 거의 모든 환자에게서 나타나지만 자궁이 정상적으로 존재하기에 특별한 방법을 진행하게되는 경우 임신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성호르몬 부족으로 골다공증 역시 생길수 있습니다.

터너 증후군 총정리 터너 증후군 총정리

 

터너 증후군 생활습관

터너 증후군 질환이라면 불합리한 섭취로 인해서 비만이 되는것을 피해야하며 칼슘과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 장애와 비만, 골다공증 등이 발생할수 있기때문에 식습관 관리를 해주고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는것이 좋으며 칼슘과 비타민D를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 등이 생기게 되면 아무는 과정에서 켈로이드가 잘 만들어지기때문에 상처를 치료하는데에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심장에 문제가있으며 심내막염 예방 등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꼭 알고 계셔야합니다. 그리고 감기에 걸리게되면 중이염이 흔하게 같이 발생하기때문에 이유없이 열이 나거나 귀가 아프다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렇게해서 터너 증후군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터너 증후군 질환으로 고생하지 않길 바라면서 터너 증후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