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적의나무입니다. 오늘은 방아쇠수지 증후군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이는 손가락 굽힘힘줄에 결절이나 혹은 종창이 생기고 손등껴 골드 손바닥에 위치한 도르래가 두꺼워지게되면서 아래로 힘줄이 힘겹게 통과하게 되면서 생기는 것인데요.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총정리 방아쇠수지 증후군 총정리

 

방아쇠수지 증후군

방아쇠수지 증후군 질환은 손가락을 움직일때 힘줄이 병변부위를 통과하게되면서 심한 마찰과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하면서 움직이기 힘들어지게 되는데요. 갑자기 어느순간에 딱소리가 나면서 움직여지게 된답니다. 이의 모습이 방아쇠를 당기는 듯한 비슷한 현상을 보이게되면서 방아쇠수지 증후군 이름이 붙었습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질환은 매우 흔히 발생하며 40대에서 60대 중년 여성의 4번째와 3번째 그리고 엄지손가락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게 특정한 원인을 발견할수 없을 경우가 많으며 손잡이 자루가 달린 기구와 운전대 등을 장시간 손에 쥐고있는 직업과 골프 등 라켓을 쥐고하는 운동으로 인해서 반복적으로 손바닥이 마찰되어 생기게 됩니다. 이는 당뇨병과 통풍, 신장질환, 류마토이드관절염, 결절종 등으로 이차성으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총정리 방아쇠수지 증후군 총정리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은 일반적으로 마찰이 발생하는 부위에 방아쇠수지 증후군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간혹 이는 딸깍 거리는 마찰음이 들리며 아픈 손가락을 손등쪽으로 늘려주는 동작을 하게되는 경우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아픈 손가락의 손바닥쪽에 손등뼈 골드 부위에 압통이 느껴지며 간혹 만져지는 결절이 있기도 합니다.

 

 

심하면 그림과 같이 순가락이 굽혀지거나 펴지지 않기도 합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질환은 힘줄과 힘줄이 지나가는 관이 잘 맞지 않기때문에 나타나게 되는데요. 시간이 경과하면 관이 스스로 늘어나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이 없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현재의 상황이 불편하지 않으면 딱히 별다른 치료를 진행하지 않고 관찰만 진행될수도있습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총정리 방아쇠수지 증후군 총정리

 

방아쇠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수지 증후군 치료는 앞서 말했듯이 별다른 치료를 진행하지 않고 관찰하게 되지만 통증이 심하면 스테로이드 주사를 투여할수있는데 스테로이드 주사를 너무 자주 투여하게되면 피부의 탈색과 피하지방의 위축, 힘줄이 파열이 될수 있기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만약 방아쇠수지 증후군 질환이 재발하거나 증상이 9개월에서 12개월이상 지속되어지는 경우, 손가락의 잠김 현상이 굽혀지게 되거 펴지지 않게되면 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게 될수 없습니다. 수술한 손가락의 손바닥 쪽 손등뼈 골두부위에 국소마취를 한후에 1cm정도 절개를 하고 도르래를 세로로 절개하며 절개후에는 방아쇠수지 증후근 현상이 없어진것을 확인을 한후 피부를 봉합한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총정리 방아쇠수지 증후군 총정리

 

방아쇠수지 증후군 경과

방아쇠수지 증후군 대부분 경과로 살펴보았을때 시간이 지나면서 도르래가 스스로 늘어나게 되면서 힘줄과 도르래가 마찰이 없이 잘맞게 되어 방아쇠수지 증후군 질환이 없어질 확률이 높지만 아주 심한 경우에는 손가락이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게되는데 그럴땐 국소 마취하에 간단한 수술을 진행합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질환을 피하기위해서는 손을 잼잼하듯이 줬다폈다를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해서 방아쇠수지 증후군 증상과 치료, 원인 등을 모든것을 살펴보게 되었는데요. 다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방아쇠수지 증후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