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적의나무입니다. 오늘은 지주막 낭종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주막낭종 병명을 듣고나면 정말 하늘이 무너질것입니다. 내 아이가 왜 이러한 질환을 가지고 태어났는지 미안하기도하고 속상하기도 하실 것입니다. 이질환의 경우 선천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질환인데요.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지주막 낭종] 증상&총정리

지주막낭종

지주막낭종 질환은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는 뇌를 둘러싸고있는 지주막하 공간에 위치하고 있는 낭종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지주막낭종 크기가 커지지 않으면 아무런 상태를 불러오지 않기때문에 괜찮지만 일부 지주막 낭종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크기가 증가하게 되면서 안좋은 상태를 불러오게 됩니다. 

 

 

지주막 낭종 특징적으로 발생하는 위치들이 알려져있는데 이는 측두엽 부위 실비우스열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위입니다. 또한 안성 부위와 뇌공륭부, 사구체판, 소뇌교뇌각 등에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우선은 위치를 확인하고 나중에 크기가 커지는지를 매번 검사를 통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지주막 낭종] 증상&총정리

지주막 낭종 원인

지주막 낭종 원인은 선천적인 구조의 문제로 인해서 태아의 뇌주변의 막이 만들어지는 시기에 막이 벌어지는 틈이 나타나고 이쪽으로 뇌척수액이 들어오게 되어 물혹이 만들어진다라는 가설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일부의 영유아에서 머리에 외상을 입은후 수년이 지나고나서 지주막낭종 질환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지주막낭종 질환은 드물지만 후천적으로도 외상에 의해서 이부위가 찢어지게 되어 물혹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후천적으로 생기게 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크기가 커지지 않으면 괜찮지만 만약 크기가 커지게 된다면 이에대한 조치를 빠르게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씁니다. 

[지주막 낭종] 증상&총정리

지주막낭종 증상

지주막낭종 증상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지주막낭종 증상 질환은 전인구의 0.1%에서 0.7%가 가지고 있다고 보고되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지주막낭종 증상 질환이 없이 뇌 전산화 단층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을 촬영하게 되면서 우연하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주막낭종 증상 상태는 일부의 환자들에게서만 발생을하며 물혹의 크기가 커지게 되면서 두통을 일으키게 되거나 주변의 뇌 조직을 압박해서 뇌전증 발작을 보이기도 합니다.

 

 

지주막낭종 증상 질환은 주로 소아나 젊은 성인에게 나타나지만 나이 많은 성인에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상당히 드뭅니다. 안상부위의 낭종의 경우 제 3뇌실을 압박해서 수두증을 일으키게 되거나 시신경을 압박해서 시력저하나 뇌하수체를 압박하여 호르몬 이상과 성장 장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사구체판과 소뇌교뇌각에 생기는 커다란 이질환 역시 뇌척수액의 흐름을 막게 되면서 수두증을 불러올수 있습니다. 

[지주막 낭종] 증상&총정리

지주막낭종 치료

성인에서 어떠한 상태도 나타나지 않다가 우연히 발견이 되어지거나 지주막낭종 질환이 확실하게 되면 대부분 조직검사나 치료를 하지 않고 관찰을 하게 됩니다. 나이 어린 아이들에게서도 우연하게 발견이 되었다면 잘 치료를 하지 않지만 만약 지주막낭종 크기가 큰 경우 뇌 영상에서 주변 뇌 조직에 압박이 심해 보인다면 소아의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서 지주막낭중 치료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만약 심한 두통과 수두증, 간질발작, 호르몬장애, 학습장애가 있는 경우 지주막낭종 위치와 상태가 발현이 해부학적으로 혹은 기능적으로 일치하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수술적 치료를 진행을 해야 합니다. 지주막낭종 수술방법은 다양하며 개두술이나 내시경을 이용해서 물혹 벽의 일부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으며 션트를 이용해 낭종액을 복강으로 배출시켜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지주막낭종 어느수술 방법이 더 치료에 좋을지는 확실하게 나타나있지 않으며 이는 나이와 병변의 특성에 맞춰 선택하고 있습니다. 

[지주막 낭종] 증상&총정리

지주막낭종 합병증

지주막낭종 발견이 되는 경우 대부분 평생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며 어떠한 상태도 불러오지 않는다면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매우 드물게 머리부분에 외상을 입고 기존의 지주막낭종 내부로 출혈이 생기게 되면서 만성 경막하 혈종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통이나 간질발작과 같은 상태가 발생하는 경우나 크기가 증가하게 되면서 상태가 악화되는 경우 지주막 낭종 치료를 꼭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해서 지주막낭종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생각외로 많은 사람들이 이질환을 안고 살아가지만 모르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다고해서 직접적으로 지주막낭종 질환을 알아보기위해서 검사를 할필요는 없으며 우연히 발견이 되었다면 크기가 크는지 아닌지를 확인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면 지주막 낭종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