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적의나무입니다. 오늘은 페스트 흑사병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스트 흑사병 상당히 무서운 질환입니다. 이는 급성 열성 전염병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1급 법정 감염병으로 관리되어지고 있습니다. 도대체 페스트 흑사병 질환이 무엇이길래 이렇게 나라에서까지 1급으로 지정이 되어있는 걸까요?

[페스트 흑사병] 증상&총정리

페스트 흑사병

이는 페스트균에 의해서 나타나는 급성 열성 전염병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국내에서도 1급 법정감염병으로 관리되어 지고 있을만큼 상당히 위험한 질환인데요. 페스트 흑사병 감염경로는 감염된 쥐벼룩에 물리게되거나 감염된 동물 혹은 동물사체에 접촉해서 나타나는 자연 발생 감염과 페스트 환자가 배출하는 분비물에 직접 접촉하게 되거나 호흡기 비말을 통해서 발생하는 사람간의 전파가 있습니다. 

 

 

페스트 흑사병 감염시에는 보통적으로 1일에서 7일의 잠복기를 거춘후 오한이 나타나고 열이 38도이상이 올라가며 고열과 구토, 근육통 등이 발생되어집니다. 만약 제때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면 목숨까지 앗아가는 무서운 질환이기때문에 꼭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페스트 흑사병] 증상&총정리

페스트 흑사병 질환은 1300년대 초 중앙아시아의 건조한 평원지대에서 시작되었으며 실크로드를 통해서 1340년대 말에 유롭으로 확신이 되어졌습니다. 또한 유럽에 상륙한 페스트 흑사병 질환은 1351년까지 유럽 전체 인구의 30%에서 40%를 몰살시켰으며 중세 유롭을 초토화 시켜버린 질환입니다. 

 

 

페스트 흑사병 감염후에는 살이 썩어 검게 변하기때문에 검음죽음이라고 불리우게 되었는데요. 유럽의 인구는 2세기가 지난 16세기가 되어서야 페스트 흑사병 창궐 이전 수준으로 회복된것으로 알려지고 있을만큼 당시 유럽에는 엄청난 영향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페스트 흑사병] 증상&총정리

페스트 흑사병 질환은 19세기 말 파스퇴르에 의해서 치료법이 개발이 되어져 역사속으로 사라지는듯한 모습을 보였지만 2012년과 2017년에 동아프리카의 마다가스카르에서 수백건의 발병 사례가 보고되어지면서 약 80명이 사망하였습니다. 이처럼 아직까지도 아프리카와 아시아 일부지역 등에서 이질환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페스트 흑사병] 증상&총정리

페스트 흑사병 원인

페스트 흑사병 원인은 림프절과 폐렴성으로 나눌수 있는데 림프절 페스트 흑사병 질환은 페스트균을 보균하고 있는 쥐와 그쥐의 피를 빨아먹은 벼룩에게 물려 감염이 되어지며 폐렴성 페스트 흑사병 질환은 감염환자의 기침이나 체액 혹은 감염 동물의 분뇨나 가래 등이 공기중에 퍼지게 되면서 감염이 되어집니다. 이는 원래 야생의 다람쥐나 쥐 등의 돌림병이며 벼룩에 의해서 번지게 되며 사람에 대한 감염원이 되는것은 벼룩이나 감염된 쥐들입니다. 

 

 

만약 페스트 흑사병 균을 보균한채로 대량 번식을 하게되면 그때부터는 인간에게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되는 질환입니다. 2009년 8월 중국 칭하이 성 장족자치주에서 12명이 이에 감염이 되어졌으며 이중 3명은 사망하였고 직간접적 접촉자 300명을 전부 격리조치하였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쥐를 사냥하는 고양이가 설취류보다 더욱 위협적인 매개체로 꼽히고 있습니다. 

[페스트 흑사병] 증상&총정리

페스트 흑사병 증상

페스트 흑사병 증상 질환을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페스트 흑사병 증상 내용은 알아두신다면 도움이 될때가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선 페스트 흑사병 증상 질환은 1일에서 6일간의 잠복기를 거친후에 오한과 발열, 근육통과 관절통, 두통 등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이후 페스트 흑사병 림프절이 심하게 부어오르게 되면서 화농성 염증이 발생을하며 치료를 제때하지 못한다면 2일에서 4일만에 패혈증으로 진행되어지면서 사망합니다.

 

 

패혈성 페스트 흑사병 증상 질환 역시 마찬가지로 1일에서 6일간의 잠복기를 거친후 구역질과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20%는 일차성 패혈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그 상태가 꼭 일반적인 패혈증과 같아 정확한 진단을 진행해야 합니다. 폐 패스트 흑사병 증상 질환은 자체만으로도 가장 위험한 유형인데요. 이는 환자의 약 5%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오한과 발열, 두통, 전신무력감 등의 상태가 발생하고 호흡곤란과 기침, 가래 흉통 등의 호흡기계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한시라도 빠르게 치료를 받는것이 목숨을 구할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페스트 흑사병] 증상&총정리

페스트 흑사병 치료

페스트 흑사병 치료는 긴급적으로 필요합니다. 페스트 흑사병 치료방법으로는 항생제를 투여하여 치료하게 되는데 발병 초기에 바로 치료를 시작해야 좋기때문에 조기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우선적으로 페스트 흑사병 감염된 사람의 체액이나 객담에서 균을 배양하기도 하고 만약 확진이된다면 항생제를 투여해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현대에 접어들어 위생상태가 개선이 되어지면서 페스트 흑사병 질환은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은 상황으로 접어들게 됬지만 만약에 발생하게 된다면 이는 현재 코로나처럼 방심할수 없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페스트 흑사병 감염이 된후에 늦게 알아차린다면 사망률이 높아지고 짧으면 하루 늦으면 5일안에 사망하게 됩니다. 코로나처럼 대규모 전염을 막기 위해서는 격리가 필요하다는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해서 페스트 흑사병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