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적의나무입니다. 오늘은 구강암 초기증상 내용에 대해서 살펴볼까합니다. 구강암 초기증상 읽어보신후 자신도 혹시 라는 마음으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낱낱이 파헤쳐보겠습니다. 걱정이 많으셔서 찾아보셨을만큼 떨리겠지만 그 떨리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한번 잘 보시기 바랍니다.

구강암 초기증상&부작용 구강암 초기증상&부작용

 

구강암

우선적으로 구강암 뜻을 정확히 알고 계셔야지만 도움이 되실것 같아 구강암 내용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강암 위치는 입안의 혀와 혀 밑바닥 그리고 볼 점막과 잇몸, 입천장, 후구치삼각, 입술, 턱뼈 등에 발생한답니다. 생각보다 많은 위치에 발생하기때문에 여러분들이 알아보실때에는 조금 혼란이 오실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구강암 자체는 점막의 작은 침샘에서 나타나는 타액선암과 턱뼈나 안면부의 근육 등에서 나타나는 육종 그리고 입천장과 볼점막, 잇몸등에서 나타나며 검은 반점을 형성해 악성흑생종과 림프종으로 나타나게 된답니다. 림프종의 경우 아주 드물게 나타나지만 그래도 이를 배제 할수는 없습니다.

구강암 초기증상&부작용 구강암 초기증상&부작용

 

구강암 자체는 편평상피세포암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이 외에도 소타액선에서 발생하는 선양낭성암과 점액표피양암 그리고 선암이 생길수 있습니다. 편평상피세포암의 경우 조기에 발견을 한다면 점막의 변화를 보이며 침윤성과 외장성 병변이 된답니다. 이렇게해서 구강암 질병이 어떤것인지를 먼저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다음은 구강암 질병에 대해서 알아차릴수 있는 것을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이부분을 여러분들이 가장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아닐까합니다. 글쓴이 역시 처음에는 단순한거겠지 생각했지만 절대로 단순한것이 아닌 결코 가볍게 봐서는 안된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시작해볼테니 여러분들은 잘 따라와보시기 바랍니다.

구강암 초기증상&부작용 구강암 초기증상&부작용

 

구강암 초기증상

가장 궁금해하시는 부분인 구강암 초기증상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강암 초기증상 자체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입안이 허는 경우입니다. 혀나 볼 점막 그리고 입천장과 입술 등이 염증성이 나타나며 통증도 있지만 1~2주가 지나게되면 통증도 사라지고 궤양도 없어지게 된답니다. 하지만 만약 3주정도가 지나도 이것이 없어지지 않게 된다면 단순한 염증이 아니기때문에 조직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그리고 입안에 하얀색이나 붉은 병변이 있습니다. 구강안의 점막에 하얀색 병소가 있는경우 백반증이라고 말하며 이는 암으로 진행될수있는 전암 병소이거나 또는 구강암 초기증상 자체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또한 입안에 붉은 반점이 지속적으로 나타나있을수 있습니다. 이러한 백반증과 홍반증의 경우 보편적으로 구강암 초기증상 자체로 나타나니 그냥 넘기지 마시기 바랍니다.

구강암 초기증상&부작용 구강암 초기증상&부작용

 

또한 혀와 입안이 아픈경우에도 구강암 초기증상 내용에 속한답니다. 통증은 대부분 처음에 나타나고 진행이 되면서 염증이 심하게 되면 2차적으로 더심한 통증이 나타날수 있씁니다. 만약 입안의 신경조직을 따라서 염증이 퍼지게 되면 더더욱 심한 동통이 있을수 있는데요. 이를 모두다 구강암 초기증상 내용으로 보기 어렵지만 그래도 계속해서 진행이 되어 없어지지 않는다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아니라 입안에 혹이 만져지게 된답니다. 이는 전문가 만이 알수가있기때문에 여러분들이 쉽게 판단하시면 안되는데요. 만약 입안에 혹을 발견하게 된다면 구강암 초기증상 생각을 접어둔채 우선적으로는 검사를 받아보심이 좋습니다. 이는 양성과 악성의 생김새가 비슷하기때문에 눈으로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혀 밑바닥에 있는 것역시 구강음 초기증상 생각을 할수 있지만 침샘암일수도 있습니다.

구강암 초기증상&부작용 구강암 초기증상&부작용

 

이가 갑자기 흔들리거나 이를 뽑은후에 상처가 시간이 지나도 아물지 않는다면 구강암 초기증상 생각을 하셔야합니다. 이런 경우 뼈가 녹아들어서 흔들리기도하지만 잇몸에서 발생한 암에 의해서 생긴것일수도 있씁니다. 또한 이를 뽑으면 2주면 다 아물지만 한달이 지나도 계속해서 아프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단순한 염증으로 생각하지마시고 바로 정말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구강암 초기증상 자체는 목에 혹이 만져 진다라는 것입니다. 이는 대부분 림프절로 전이되어 목에 혹이 만져질수 있지만 입안에있는 암들이 발견되기전에 목의 혹이 먼저 나타날수도있기때문에 이를 그냥 넘기지마시고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해서 구강암 초기증상 역시 알아보았습니다. 그다음은 안좋은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료를 한 후에도 나타나는 그냥 일시적인 것이니 겁먹지마시기 바랍니다. 

구강암 초기증상&부작용 구강암 초기증상&부작용

 

구강암 부작용

이는 여러가지를 들수 있을것 같습니다. 수술과 방사선 그리고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을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적으로 수술로 인해서 생기는 구강암 부작용 경우 수술후 출혈과 수술 부위의 감염 그리고 부종으로 인해서 호흡곤란이 나타날수있습니다. 만약 수술을 한후 구강암 부작용이 발생했다고한다면 즉시 다시 재수술을 통해서 출혈의 원인을 찾고 지혈후 혈종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다음은 방사선 구강암 부작용입니다. 방사선의 경우에는 암세포를 죽이기도하지만 재생이 빠른 정상적인 조직 역시 손상을 입히게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구강암 부작용이 나타날수있는데 입안이 점점 헐거나 목의 피부가 검게 그을리는 피부염이 나타날수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 특별한 방법이 없으며 목의 동통이 심하기때문에 전신적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차가운 얼음으로 입안이나 목의 부위를 마사지해 그 증상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이것은 방사선 치료후 1달 정도가 지나면 대부분 없어지게 됩니다.

구강암 초기증상&부작용 구강암 초기증상&부작용

 

하지만 구강암 후유증으로 남을수있으며 만약 침샘이 방사선에 노출이 되었다면 침샘의 섬유화와 침샘세포의 괴사나 위축이 일어나 침분비양이 감소되고 입안이 자주 마르는 건조증니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우식증을 잘 유발하는 세균들로 바뀌게 되면서 충치가 잘생기게 된답니다.

 

 

그다음 구강암 부작용은 항암화학요법입니다. 이는 입안이 헐게 되는 경우 염증 등이 흔하게 합병증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럴경우 입안에 통증이 심하고 음식물을 섭취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또한 구역질이 나거나 전신이 쇠약해지고 백혈구가 감소되고 탈모 등이 찾아올수 있습니다. 이의 경우 치료를 다 마치게 되면 일정시간이 지나 회복되어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