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적의나무입니다. 오늘은 림프절염 질환에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림프절염 질환은 우리몸의 어느곳에서도 발생할수 있습니다. 신체가 모두다 연결이 되어져있기때문에 하나가 고장이 나게되면 그 주변부위에까지 영향을 끼치게 되니 꼭 알아두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이에 대한 것들을 알아보도록 해볼까요? 집중을 하시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들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림프절염 증상&총정리

 

림프절염

림프절염 질환은 임파선염이라고 불리우는데요. 이는 같은말이랍니다. 림프절염 말그대로 이부위에 염증이 생기게 되어 변화가 일어나는 상태를 말하는것입니다. 염증의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볼수 있는데요. 이는 미생물의 감염으로 일어난 염증과 자가면역반응에 의해서 발생한 염증으로 구분지을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림프절염 질환이 가장 잘생기는곳이 경부쪽인데요. 경부는 두경부와 인후부 그리고 구강 등 목보다 조금 위쪽 부위에 위치하는 장기로 순환하는 림프계 집결지라고 보시면 된답니다. 그렇기때문에 뭔가 뾰루지와 아니면 혹같은것이 나왔다면 어디에있는지 그리고 몇개가 발생이 되었는지 원발성 병소로 추측해볼수 있습니다.

림프절염 증상&총정리

 

림프절염 원인

이는 턱밑에 있는 림프절염이 만약에 붓고 아프다면 대부분 치아와 구강안에서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우측 쇄골상부에 있는 혹이 점점 커지게 되는 경우 두경부가 아닌 위장관에서 문제가 시작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만약 한부위의 림프절에서만 나타나는 경우 화농성 염증일 가능성이 더 높아지지만 여러개에서 동반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경우 바이러스나 결핵성 염증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림프절염 질환은 바이러스와 세균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이는 족직구 림프절염 즉 기쿠치, 면역질환 등 여러가지 종류의 질환과 연결되어서 나타날수 있습니다. 림프절은 동양에서는 흔하게 발생하지만 서양에서는 비교적으로 드물게 나타나며 연령에따라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림프절염 증상&총정리

 

5세 이상의 어린 아이의 경우 다양한 항원에 대해서 비특이적 반응으로 림프절염 질환이 있을수있으며 청소년이나 젊은 성인의 경우 바이러스와 세균에 감염되어 림프절염 질환이 나타나고 50세 이상인 사람에게는 림프절염 질환이 악성종양과 연관이되어 혹이 더 커지게 됩니다.

 

 

우선적으로 평균적으로 나타나는 형태 역시 말씀드리면서 그에 따른 두분류로 나누어진 형태 역시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자신의 상태와 비슷하다면 전문의와 상담을해보고 검사를 받으시는것이 좋으니 잘 읽어보시고 현재 자신과 같은것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림프절염 증상&총정리

 

림프절염 증상

경부쪽에 생긴 림프절염 증상 내용은 여러가지로 나타납니다. 림프절염 증상 내용은 목이 뻐근하기도하고 덩어리가 만져지면서 통증이 생기기도하며 열이 오르거나 식은땀이 나면서 졸리고 체중이 줄어들게 되는 등 전신적으로 다같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또한 무증상으로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도 있으니 이것 역시 알아두셔야 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악성종양으로 연결되어있는 림프절 종대의 경우에는 체중이 감소하고 종물이 딱딱한것이 만져지고 만지는 경우 통증이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위의글과 아래의 글을 확실하게 확인을 하시는것이 오히려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리고 이외에도 림프절염 질환이 있는 경우 통증이 함께 나타나지만 이는 경우에 따라서 통증이 있거나 없을수도 있으며 피부발진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림프절염 증상&총정리

 

결핵성 림프절염

결핵성 림프절염 증상 내용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따져보았을때 20대에서 40대 사이에 많이 발생하며 남성이 여성에 비해서 2배정도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어졌습니다. 그리고 결핵의 발성과 연관이 있기때문에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전지역에서 흔하게 나타납니다.

 

 

경핵성 림프절염 증상 원인은 결핵균에 의해서 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는 침범한 위치에 따라 다르고 대부분 림프절염 증상 통증없이 점차 혹같은 종물이 커지게 됩니다. 경우에따라 갑자기 통증이 나타날수 있으며 커진지 몇주자체가 지나게되면 체중이 감소하고 발열이 일어나며 식욕부진과 피로감 등이 전신 림프절염 증상 20%이내로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림프절염 증상&총정리

 

이후 림프절염 증상 질병이 진행되어지면 이 중심부에서 시작된 조직괴사가 림프절 캡슐을 뚫고 피부로 나오게되면서 피부 발적이 같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에는 샛길을 만들어내기도 하며 2차세균이 감염되어 합병되어지면서 림프절염 증상 발적이 심해지고 퉁퉁붓는 현상이 일어나거나 통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결핵성 림프절염 증상 검사를 위해서는 신체검진이 필요하고 세침흡인검사를 진행해야하며 세포검사를하고 배양검사를 시행해야 한답니다. 이는 폐결핵과 함께 치유를 해야하며 표준 6개월간 요법이 권장되어 집니다. 젊은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기때문에 이부분을 꼭 유의하시고 이에 따른 상태들을 조금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할듯합니다.

림프절염 증상&총정리

 

조직구 괴사성 림프절염

조직구 괴사성 림프절염 즉 이것은 기쿠지병이라고 불리우는데 주로 30세 이하의 동양인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이는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보고되어졌으며 남녀 비율을 따져보았을때 남성보다 여성에게 4배정도 더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있기에 우리나라에서는 젊은 여성에게 종대가 생기게 되는 경우 기쿠지병 가능성을 열어두고 진단하게 됩니다.

 

 

조직구 괴사성 림프절염 증상 원인은 아직까지는 뚜렷하게 나타나있는것은 없지만 여러 바이러스가 감염된후에 나타난다라는 것으로 제기되어졌습니다. 하지만 이역시도 일관된 보고들이 아니기때문에 확정을 짓기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림프종과의 연관되어있다라는 부분들도 보고되었지만 실제 조직구 괴사성 림프절염 증상 10~20% 정도에서 루프스라는 자가면역질환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림프절염 증상&총정리

 

조직구 괴사성 림프절염 증상 내용에는 임상적으로 급성과 아급성 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1~3조ㅜ에 걸쳐서 진행하는 0.5~4cm 크기의 종대와 통증이 같이 나타나는 림프절염 증상 자체가 특징적입니다. 호발부위의 경우에는 목뒤쪽의 후경부에서 나타나고 드물게 경드랑이와 장간막 등에서 생기기도 합니다.

 

 

환자의 30~50% 림프절염 증상 자체는 발열과 호흡기를 들수있으며 야간발한과 인후통 그리고 체중감소와 오심, 구토 등이 림프절염 증상 내용이 동반되어 나타날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드물기는하지만 피부발진이 보이기도 하며 발진의 위치는 주로 얼굴과 상지에 다양하게 나타나고 기쿠치병에 특이적 소견을 보이진 않는답니다.

림프절염 증상&총정리

 

반응성 림프절염

반응성 림프절염 자체는 우리들에게 있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목감기와 함께 찾아오거나 감기가 걸렸다가 나은후에도 발생하게 되며 간혹 이러한 현상없이 림프절이 붓기도 합니다. 이는 어린이나 청소년에게서 흔하게 발생하기때문에 유의하여 잘 지켜보심이 좋으며 바이러스와 세균감염이 함께 찾아와 생기기때문에 병원체를 확인할수 있는 경우는 제한적이라는점 알아두셔야합니다.

 

 

반응성 림프절염 증상 자체만으로는 조직구 괴서성과 결핵성과 구분짓기는 어렵지만 목이 아프거나 치아가 아프고 입안에서 입병이 림프절비대와 함께 나타는것은 물론 양측성 여러개의 림프절이 함꼐 붓는경우 반응성 림프절염 증상 가능성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는 대부분 자연적으로 호전되기때문에 초기때부터 과할정도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해서 이에 대한 모든것들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현재 이 상황에 놓이신 분이라면 상황을 잘 보고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여러분들이 해야 할 몫입니다. 그후는 여러분들의 의지와 전문의에게 맡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