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적의나무입니다. 오늘은 접촉성 피부염 질환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요즘 여름철이라 접촉성 피부염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글쓴이 역시 워낙에 약한편이라서 조금만 긁혀도 상처가 나게 되고 어디에 위생이 안좋은곳에 조금만 있었다고 하더라도 우둘투둘 뭔가가 올라오게 된답니다. 그래서 항상 어디에 가든간에 항상 물티슈는 꼭 챙겨서 다니는 편이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저와 같으신 분들을 위해서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접촉성 피부염 증상&총정리

 

접촉성 피부염

위에서 글쓴이가 겪은것을 말씀드렸듯이 접촉성 피부염 질환은 외부의 물질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는 외부 물질이 자신의 몸에 닿았을때 자극하게 되면서 생기는 원발 접촉성 피부염 질환과 알레르기 반응으로 생기는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 질환으로 나뉘게 된답니다.

 

 

원발 접촉성 피부염 질환의 경우에는 비누와 세제와 같은 알칼리산과 기저귀 등으로 인해서 나타날수 있으며 현재 세제나 비누를 다루는 공장에서 일하고 있으면 직업성으로 밝생할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들의 부모님들을 생각해보면 되는데요. 고무장갑을 끼지 않은채로 설겆이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 주부습진이 포함해서 여러 질환의 습진들을 일으키게 될수도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 증상&총정리

 

원발 접촉성 피부염 질환의 경우에는 산으로 이루어진 염산과 황산 질산보다 더 깊은 조직까지 침투하지는 않지만 물집을 오히려 더 잘 만들기때문에 상처를 남을수도있습니다. 또한 황산의 경우에는 다른 산에 비해서 공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기때문에 오히려 접촉성 피부염 질환에 더 노출되어지게 된답니다. 기저귀로 나타나는 것은 유아의 회음부에 의해서 나타나고 기저귀 안에서 습기가 차게되면서 마찰이 일어나 발생한답니다. 이 외에도 접촉성 피부염 질환을 일으키는건 수도없이 많습니다.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 질환은 식물과 금속 그리고 화장품이나 방부제, 약제 등 수많은 물질들이 있는데요. 이중에서 가장 잘 나타나는것이 바로 식물중에서도 옻나무라는 것입니다. 야생 옻나무를 생각해보시면 옻을 만지거나 옻에 노출되어졌을때에도 나타날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많은 분들이 옻닭을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인해서 두드러기가 올라오게 되어 고생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금속에서는 니켈과 크롬 그리고 코발트와 수은이 질환을 일으킵니다.

접촉성 피부염 증상&총정리

 

접촉성 피부염 증상

그러면 접촉성 피부염 증상 질환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접촉성 피부염 증상 질환의 경우에는 원발로 나타나는것과 알레르기와 거의 동일하게 나타나게 된답니다. 우선적으로 접촉성 피부염 증상 자체로는 홍반이 일어나게 되는데 동그란 붉은점이 생기기 시작한다면 홍반으로 보셔야 하며 이때 부종이 함께 나타날수도 있으며 습진과 비슷한 형태를 보이기도 한답니다.

 

 

또한 수포와 진물이 같이 발생하기도하며 다른 부분에서는 여드름처럼 올라오거나 두드러기로 올라오고 다형홍반을 띄며 색소침착을 보이고 육아종성 등을 발생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접촉성 피부염 증상 질환의 경우에는 가려움도 동반되어지는데 이때 수포를 건드려서 터트리거나 물집을 터트리게 되는 경우에 피와 고름이 함께 나타날수 있으며 이로인해서 흉터가 생기게 될수도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 증상&총정리

 

만약 접촉성 피부염 증상 자체가 여드름처럼 올라오게 되거나 두드러기처럼 올라오게 되는경우 심하게 긁게되면 점점더 심해져 옆으로 퍼지게 될것이니 긁지마시고 손으로 만지지도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만약에 너무 가려워서 못참으시겠다면 차가운 것으로 냉찜질을 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접촉성 피부염 증상 내용을 살펴보았으니 이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적으로 많은분들이 이러한것에 노출이 되어지지 않게 해야하지만 어쩔수없이 노출이 되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이를 막기란 상당히 어려울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늘 연고를 지니시고 다니시는게 좋은데요. 지금부터 치료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접촉성 피부염 증상&총정리

 

접촉성 피부염 치료

접촉성 피부염 원인이 되는 곳에 노출이 되어질수 밖에 없는 경우에는 노출이 된 원인을 찾고 최대한 멀리하려고 하는게 중요하며 노출후에는 반응이 발생하게 되면 냉습포를 진행해서 수포성 병변을 말려주고 수분이 많은 크림과 로션을 바르시는것이 좋습니다. 어느정도 수분을 꾸준히 공급해주게 되는 경우 안정이 되어진답니다.

 

 

하지만 만약 각질과 태선화가 보이는 만성 접촉성 피부염 질환은 기름기가 많은 연고와 크림을 바르는것이 좋으며 바른후에는 밀봉해 빠르게 흡수될수있도록 도와줘야 한답니다. 만약 몸 전체로 이미 접촉성 피부염 질환이 다 퍼진 상태라면 항히스타민제와 부신피질호르몬제가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접촉성 피부염 질병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얼른 나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