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적의나무입니다. 오늘은 늑막염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려합니다. 늑막염 질환의 경우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느낌을 주기때문에 우리들에게 있어 매우 괴로운 일이 아닐수가 없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이에 대한 모든것들을 하나씩 다 파헤쳐 보려고합니다. 우선적으로 이야기를 하기전 말씀드리는 것은 만약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어 나타나게 된다면 꼭 검사를 받아보시고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늑막염 증상&원인

 

늑막염

늑막염 질환은 늑막이라는 곳에 염증이 생겨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의 몸에 있는 폐를 보시면 두층의 흉막으로 둘러싸여 흉벽게 나뉘어져있습니다. 이는 정상적으로 숨을 내쉬고 들이마실때에는 두층의 흉막이 서로 미끄러지게 되면서 폐쪽이 부드럽게 팽창되면서 수축할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답니다.

 

 

하지만 만약 늑막염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늑막염 질환으로 인해서 과도한 양의 액체가 서로 마찰하게 되어 폐의 팽챙과 수축이 되는것을 어렵게 만들고 이로인해서 숨을내쉬고 들이마시게될때 날카로운 무언가로 찌르는듯한 가슴통증을 느낄수 있습니다. 심한 흉통을 현재 느끼고 계시는 경우라면 현재 글을 읽지마시고 바로 병원으로 향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늑막염 증상&원인

 

늑막염 원인

그러면 늑막염 원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늑막염 원인 자체는 독감 등과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인해서 나타날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폐렴이나 혈전 그리고 폐색 전증으로 인해서 나타나기도 하기때문에 어떠한 것이든 늑막염 원인 자체를 배제할수 없기때문에 유심히 잘 지켜봐야 한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결핵균으로 인해서 감염이 되어 늑막염 원인 상태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악성종양과 류마티스성 관절염 그리고 전신성 홍반성 낭창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으로 인해서 면역체계가 자신의 조직들을 알아보지 못한체 공격하게 되면서도 늑막염 원인 발병이 될수도 있습니다.

늑막염 증상&원인

 

또한 늑막염 원인 대부분이 결핵성으로 나타나게되는데 특히 폐나 그밖에 있는 균이 침범해 2차성으로 속발하게 되는것입니다. 그다음은 폐렴과 폐괴저, 폐농양, 매독 등으로 인해서도 나타날수 있으며 이는 건성과 습성 두개로 나뉘게 된답니다. 건성의 경우에는 이곳이 두꺼워지고 습성의 경우에는 이안에 삼출액이 괴어있습니다.

 

 

이렇게해서 늑막염 원인 내용을 살펴보게 되었는데요. 위의 내용들을 한번 쭈욱 읽어보신후에 혹시라도 내 자신에게 속하는것은 없는지를 우선적으로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만약 위의 말중에 하나가 속해있고 흉통까지 나타나는 경우라면 재빠르게 병원으로 향하셔서 감사를 받고 조치를 취해야 한답니다.

늑막염 증상&원인

 

늑막염 증상

지금부터 늑막염 증상 내용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늑막염 증상 자체에는 감염이나 폐색전증일때 갑자기 진전이 되어지지만 그 외에도 점진적으로 늑막염 증상 자체가 발생하게 된답니다. 늑막염 증상 내용을 살펴보면 날카로우면서도 둔한 가슴의 통증을 느끼게 될수도 있습니다.

 

 

늑막염 증상 중에서도 만약 흉막액이 많이 차있게 되면 호흡하는것이 힘들어지고 기침과 가래가 심해지고 발열과 오한 그리고 권태감 등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드물게 흉맥에이 있는곳에 고름이 차게 되는 경우 통증은 염증이있는 부분에만 국한되어 발생하기도하고 이 부위를 쉽게 움직일수 있어 통증이 줄어들게 된답니다.

늑막염 증상&원인

 

늑막염 진단 및 치료

늑막염 질환에 노출되어지게 된다면 청진을 할시에 호흡음이 감소가 되며 가슴을 두들겼을때 둔탁한 느낌이 들고 흉부 X-ray검사시에 흉막액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말고도 흉수 천자와 늑막생검 등으로 인해서 원인을 찾을수 있으며 만약 이에 대한 판정을 내리지 못하게 되는 경우 흉강 내시경으로 늑막염 질환인지 확인할수도 있습니다.

 

 

늑막염 통증과 염증을 없애기위해서는 비스테로이드 소염제를 투여하며 이를 유발하는 것들을 치료를 해줘야합니다. 만약 늑막염 질환이 나타난 이유가 폐렴때문이라면 항생제를 복용하고 폐색전증이라면 항응공제를 복용해야 한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호전되지 않을경우나 늑막 유착에 의해서 호흡곤란 등과 합병증이 나타나게 된다면 흉막박피술을 진행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흉수가 많을시에는 반복적으로 흉수 천자를 진행하고 흉관을 삽입해 흉수가 고이지 않게 해줘야 합니다.

늑막염 증상&원인

 

대부분 치료의 경우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만 가끔 후유증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결핵성일경우 항결핵제로 치유를 하게 되면 저절로 좋아지기도하지만 다시 재발할수 있기때문에 늑막염 치료를 할시에는 꼭 이러한 점들을 주의하기만 하면 될듯합니다.

 

 

이렇게해서 늑막염 질환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여러분들 가슴에 통증이있거나 숨을쉬기가 힘들다면 이러한 부분들을 의심을 꼭 해봐야 한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알아차린후에 빠르게 조기에 치유를 하시는것이 건강을 회복하기가 조금이라도 더 수월하다라는것을 알아두시길 바라면서 늑막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