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적의나무입니다. 오늘은 강직성 척추염 질환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현재 강직성 척추염 질환이 의심이 되시는 분들은 이번시간에 주목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여러가지 통증으로 발생을 하기때문에 일상생활을 하기에 문제가 될 수 있으며 현재 이로 인해서 많은것을 잃으셨기도 하셨을 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정말 무서운 질환인데요. 지금 이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직성 척프염 증상&총정리 강직성 척프염 증상&총정리

 

강직성 척수염

강직성 척추염 질환은 오랜기간동안 염증이 발생을한 후에 관절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서 척추에 염증이 생겨 움직임이 둔해지는것을 의미합니다. 강직성 척추염 질환은 류마티스 인자가 음성인 혈청음성 척추관절병증이라는 질환군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고 있는것은 물론 엉덩이의 천장관절과 척추관절을 침범하게 되어 만성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는 질환입니다.

 

 

강직성 척추염 질환은 발뒤꿈치나 앞가슴뼈와 같이 인대와 힘줄이 붙어있는 뼈부위에 염증이 나타나는 골부착부염으로 나타나며 관절이외에도 눈과 위장관계 그리고 폐와 심장, 신장, 전립선 등 다른 장기에도 피해를 주게 될수 있습니다. 이는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주로 나타나지만 현재에는 여성의 질환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강직성 척프염 증상&총정리 강직성 척프염 증상&총정리

 

강직성 척수염 원인

강직성 척추염 원인을 살펴보면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져있는것은 없습니다. 그런데 HLA-B27이라는 유전자와 깊은 연관성이 있다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 질환을 앓고있는 사람들의 경우 90%이상에서 HLA-B27이 양성으로 확인이되며 가족중에서 이를 앓고있는 환자가 있는 경우 10%에서 30%정도 높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잘 유지하고 있는 분들의 경우 5%에서도 HLA-B27이 나타난다라는 것에서 유전적 요인으로만 발생한다고 말할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이는 세균감염과 외상 그리고 과로 등의 환경적인 요인에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추측되어지고 있습니다.

강직성 척프염 증상&총정리 강직성 척프염 증상&총정리

 

강직성 척수염 증상

강직성 척추염 증상 내용을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직성 척추염 증상 질환은 허리와 엉덩이, 말초관절에서 통증이 발생하며 발꿈치나 발바닥, 앞가슴뼈나 관절 외에도 통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허리통증을 봐보도록하겠습니다. 현재 허리통증이 있으시면 이를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강직성 척추염 증상 중에서 허리통증의 경우 염증성 양상으로 확인이되는데 이는 주로 20대에서 40대사이에 나타나며 천천히 통증이 시작되어진답니다. 이는 장기간동안 계속되어지며 아침에 일어났을때 허리가 뻣뻣함이 나타나며 운동후에는 다시 좋아지는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엉덩이에서 발생하는 통증은 천장관절염에 의해서 좌우 대칭적인 통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강직성 척프염 증상&총정리 강직성 척프염 증상&총정리

 

그리고 강직성 척추염 증상 내용을 봤을때 말초관절통증의 경우 10대의 젊은 사람에게서 팔과 다리의 관절 통증이 시작되어질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과 다르게 말초관절 침범의 경우 비대칭적으로 발생하며 무릎과 발목관절에 흔하게 침범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직성 척추염 증상 자체로는 발꿈치와 발바닥, 앞가슴뼈의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경우 인대와 힘줄이 붙어있는 뼈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 이는 골부착부염으로 통증이 발생하며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없이 이것으로만 발생할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관절 외에 나타나는것은 포도막염과 만성 전립선염, 폐 섬유화, 아밀로이드증, 대동맥판막기능부전증, 심전도장애, 염증성 장질환 등 다양하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강직성 척프염 증상&총정리 강직성 척프염 증상&총정리

 

강직성 척수염 합병증

강직성 척추염 질환을 만약 치유하지 않고 방치하게 된다라면 척추가 꼭 대나무의 상태처럼 연결되어 뻣뻣하게 굳어있을수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뻣뻣해지게 된다라면 모든 방향으로 몸을 틀기가 힘들어지고 어려워지며 목도 움직이기가 힘들어진답니다. 만약 가슴뼈의 강직이 오는 경우 가슴이 확장되지 않기에 가벼운 운동을 할때에도 숨이 찬답니다.

 

 

강직성 척추염 질환은 척추와 팔, 다리, 관절외에도 몸의 전체에서 염증을 발생시킬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눈의 포도막에 염증이 나타나게 되면 시야에 장애가 나타날수있으며 포도막염의 경우 치유를 한다고 하더라도 재발이 잘되어 반복되어 발생할수있습니다. 그렇게되면 녹내장이나 시력상실과 같은 심각한 상태가 될수 있으며 폐나 심장 그리고 신경계에 합병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강직성 척프염 증상&총정리 강직성 척프염 증상&총정리

 

강직성 척수염 생활가이드

강직성 척추염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좋은 자세를 유지하여 굳어지는것을 예방하고 고장기나 코로셋은 도움이 되지 않기때문에 사용을 하시는것을 금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잠은 딱딱한 바닥위에서 몸을 곱게 피고 자는것이 좋으며 베개는 낮은것을 사용해 엎드려 자는것도 좋습니다.

 

 

강직성 척추염 질환은 등뼈와 흉곽을 침범해 폐의 기능을 약화시킬수있는데 이때 흡연을 하게 되면 상태가 더 안좋아질수 있기때문에 금연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움직이기가 힘드시다면 여러가지 보조도구를 사용해서 움직이실수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강직성 척추염 질환에 대해서 다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면 강직성 척추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