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적의나무입니다. 오늘은 칸디다증 질환에 대해서 살펴보려합니다. 칸디다증 질환은 장마철에 기승이다보니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가뜩이나 이번 장마철은 너무 길었는데요. 아마 그로인해서 이질환에 노출되어진 사람들도 꽤 있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글쓴이의 경우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도록 할까요? 그럼 이질환이 무엇인지 시작할테니 모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칸디다증 총정리 칸디다증 총정리

 

칸디다증

칸디다증 질환은 칸디다라는 곰팡이균이 발생시키는 여러가지 감염질환을 의미합니다. 칸디다증 질환은 어느 부위에서나 나타나며 이는 부위에 따라서 피부점막 칸디다증, 심부 칸디다증 질환으로 나뉘게 된답니다. 피부점막에 나타나는 것은 아구창과 식도 그리고 질에 생기는 것이 있으며 심부에는 진균혈증과 내안구염, 복막염, 골관절염, 척추염, 간비장 등이 속합니다.

 

 

칸디다는 사람의 위장관이나 질 그리고 피부에 정상적으로 기생하고있는 진균이며 면역기능이 정상적인 사람에게서는 칸디다증 질환이 나타나지 않지만 면역기능이 현저히 저하되어있는 사람에게는 흔히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가장 흔한것이 알비칸스라는 것인데요.

칸디다증 총정리 칸디다증 총정리

 

만약 위장관 수술을 받은 사람이 칸디다가 손상되어 있는 경우 복막염이나 진균혈증이 나타날수 있으며 중심정맥 카테터를 가지고 있을시에는 카테터 삽관으로 인하여 손상되어있는 피부를 통해서 진균혈증을 발생시키기도 한답니다. 만약 진균혈증이 발생하게 된다라면 혈액으로 흐르게 되어 장기에 칸디다증 질환이 전이가 되어지게 될수 있습니다.

 

 

이상황에 전이가 되어진다면 내안구염과 골관절염 등을 발생시킬수 있으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이질환의 경우 어떠한 식으로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지금 말씀드리는 부분이 중요하기때문에 여러분들도 자신이 이러한 증상을 겪고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칸디다증 총정리 칸디다증 총정리

 

칸디다증 증상

칸디다증 증상은 감염부위에 따라서 여러가지 증상들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만약 아구창에 생기게 되면 입안에 하얀막이 형성되어있는것을 볼수있으며 이로인해서 입안의 불편함을 느끼게 된답니다. 식도 칸디다증 질환이 발생하게 된다라면 음식을 삼키는데 있어서 통증이 발생할수있습니다.

 

 

또한 칸디다증 질환의 외음질에 발생되었다면 이는 가장 흔하게 발생한 표재성으로 외음부가 가렵거나 따가운증상이 나타나고 질에 통증이 생기게되며 관계를 할시에 흰색 덩어리 분비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그리고 진균혈증으로 발생하게 된다면 발열이 나타나고 이게 여러 장기로 퍼져나가게 되면서 다양하게 증상이 발생합니다.

칸디다증 총정리 칸디다증 총정리

 

칸디다증 내안구염이 생기게 되면 시력이 저하되는것을 느낄수있으며 골관절염이 나타나면 해당부위에 통증이 생기게 되며 복막염의 경우 복부의 통증은 물론 발열과 함께 나타나게 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간비장에 발생되는것은 발열과 간비대, 비장비대로 발생하게 된답니다.

 

 

칸디다는 면역기능이 정상적인 사람에게도 존재하는 진균이기때문에 가래나 소변 그리고 대변과 피부 점막 등에서 배양이 되었다고 이를 모두 증상으로 단정짓기란 어렵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임상관찰 소견으로 이를 확인하거나 배양에서 칸디다증 질환을 입증해야 한답니다.

칸디다증 총정리 칸디다증 총정리

 

칸디다증 예방방법

칸디다증 예방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이는 면역기능이 떨어져있는 사람에게 나타나기때문에 자신의 면역기능을 떨어트리는 원인을 찾아 교정해주는것이 필요합니다. 중심정맥카테터를 가지고 있게되는 경우 이를통해서 칸디다증 질환이 나타날수 있기때문에 중심정맥 카테터를 유지할 이야가 없어지면 제거하는것을 권합니다.

 

 

칸디다증 질환은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되는것이 아니기때문에 대인관계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해서 이질환에 대해서 살펴볼수있는것들을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면 다들 자신의 면역기능을 신경쓰시기 바라면서 칸디다증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