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적의나무입니다. 오늘은 알레르기 결막염 질환에 대해서 살펴보려 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이제는 시대가 변하다보니 언제 어느때나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 이에 대해서 천천히 모든것들을 알아보려고 할테니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총정리 알레르기 결막염 총정리

 

알레르기 결막염

알러지와 아토피는 종종 같은 단어로 쓰이고 있는데요. 이는 우리의 몸의 방어 역할을 하고있는 여러 면역세포들 중에서 비만세포나 호염기구 혹은 호산구가 특정 외부 항원을 인식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과민 반응을 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알러지 유발 항원이 눈의 결막쪽에 접촉하게 되면서 과민반응을 일으켜 발생시키는 염증질환을 바로 알레르기 결막염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는 대표적으로 가려움이 있으며 흰 눈곱이끼고 충혈이 생기거나 부종 증상을 나타내게 된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총정리 알레르기 결막염 총정리

 

알레르기 결막염 원인

알레르기 결막염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이는 봄과 가을철의 꽃가루나 공기중에 미세먼지 그리고 동물의 비듬과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풀, 음식물, 비누, 화장품 등이 이에 대표적인 원인으로 손꼽을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앞서 말했듯이 4계절 내내 조심해야 한다라는 것입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질환을 유발하는 물질들이 눈의 결막과 접촉을 하게되면 비만세포나 호산구, 호염기구 등의 면역세포를 통해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면 히스타민과 같은 여러가지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들이 분비되어지면서 이부위에 염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총정리 알레르기 결막염 총정리

 

알레르기 결막염 증상

알레르기 결막염 증상은 눈꺼풀쪽이 가렵거나 충혈이 생기며 눈이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고 전반적으로 통증과 눈비심, 눈물흘림 등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질환은 이외에도 이부위가 부풀어 올라 부종증상이 나타남과 동시에 눈꺼풀까지 부풀어 오를수 있습니다.

 

 

이는 노란 눈꼽보다는 끈쩍끈적한 투명색과 흰색의 분비물이 함께 나타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증상은 여러가지 형태로 발생하게 되는데 대부분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 질환으로 나타나며 이외에 아토피와 봄철에 발생하는 각결막염, 거대유두결막염 등으로 나눌수있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총정리 알레르기 결막염 총정리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 질환은 꽃가루나 먼지, 동물의 비듬, 진드기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며 비강이나 인후부의 염증도 같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아토피 각결막염은 대부분 아토피 피부염과 함께 발생하고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많으며 10대 후반부터 40대에서 50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봄철에 나타나는 것은 양안성의 만성염증으로 이는 10세 이전에 발병해 사춘기에는 거의 없어지게 됩니다. 이는 덥고 건조한 곳에서 흔히 나타나고 여성보다 남성에게 2배이상 많으며 가족력이 있을수 있습니다. 거대 유두 결막염은 거대유두가 위눈꺼풀 결말에 나타나는 질환이며 이는 호산구 안의 탈과립이 증가하게 되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총정리 알레르기 결막염 총정리

 

알레르기 결막염 합병증

알레르기 결막염 질환의 경우 대부분 금성 증상으로 나타나 그에 맞는 치료를 하게되면 나아질수 있지만 자주 재발하고 만성으로 이어지기때문에 많은 부담이 될수도있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합병증은 시력적인 부위에서는 나타나지 않지만 각막 병변이 동반되어진다라면 합병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질환이 발생했는데도 불구하고 이에 맞는 치료를하지 않게되면 시력에 지장을 줄수 있으며 원추각막과 백내장, 망막박리가 함께 나타나 항상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셔야 한답니다. 그러면 예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총정리 알레르기 결막염 총정리

 

알레르기 결막염 예방방법

알레르기 결막염 예방방법은 우선적으로 알러지를 일으키는 물질에 노출이되는것을 피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이는 항상 집안의 공기도 청결하게 집안의 상태도 청결하게 유지하는것이 좋으며 침대에 비닐커버를 씌워 양탄자는 치우고 침구를 자주 햇볕에 말려 털어줘야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결막염 질환을 가지고 있다라면 집안에서 애완동물을 키우지 말아야합니다.

 

 

그리고 공기로 매개되는 꽃가루가 원인일때에는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 되도록 외출을 삼가하고 창문을 닫아두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외출을 하고 돌아왔다고 하더라도 꼭 샤워를하고 손발은 깨끗하게 자주씻고 눈은 되도록 건들지 않아야합니다. 이렇게해서 알레르기 결막염 질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들 알레르기 결막염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알레르기 결막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